Daily 투자일지/기업 탐구

[기업 탐구] 일상 속 공간이 된 카페 - 스타벅스

샬롯의 투자일지 2022. 7. 27.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가장 유명한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기본 정보]

 

-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다국적 커피 전문점으로, 1971년 제리 볼드윈이 창립.

- 1987년 하워드 슐츠가 인수한 후, 커피 전문점으로 성장,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

- 1990년대 중반부터 북미 외 글로벌 진출.

- 드립형 커피, 차, 병 음료수 이외에도 원두, 샌드위치, 디저트, 머그컵 및 텀블러와 같은 MD 상품 판매.

출처: 유진투자증권 / 꾸준히 증가하는 커피 시장
출처: 유진투자증권 / 스타벅스의 역사 타임라인

- 21년 12월 기준 약 34,000개의 매장 운영. (직접 운영 51%, 라이선스 49%)

- 미국이 점포 수 기준 46%, 매출액 기준 70% 차지.

 

출처: KB증권 / 스타벅스 부문별 매출 비중

 

- 자체 앱을 통해 사이렌 오더, 스타벅스 리워드 멤버십을 운영하며 충성 고객을 기반으로 모바일 전략 강화.

- 최근에는 NFT를 멤버십 티켓처럼 활용하고,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시도 중.

- 21년 연간 매출액 약 34조 원, 영업이익 약 5조 원

 

<최근 주가 추이>

 

- 최근 2년, S&P 500을 하회하는 주가 흐름.

- 코로나 때 수요 증가 등으로 주가 상승하였으나, 최근 경기 침체 등 우려로 하락.

 

 

[최근 트렌드 및 뉴스]

 

- 스타벅스가 자사의 브랜드를 이용한 대체 불가능 토큰(NFT) 수집품을 만들고,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의 디자인 노하우를 반영한 NFT 작품도 등장할 전망이다.

- 스타벅스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향후 NFT를 기반으로 하는 웹 3.0 커뮤니티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 브래디 브루어 스타벅스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는 "NFT는 디지털 작품에 대한 새로운 소유권으로 인식되며, 투기 같은 형태로 거래되기도 한다. 이는 NFT 시장 초기 대부분 사실이었다"라며 "하지만 우리는 NFT를 통해 소비자가 멤버십에 가입하거나, 브랜드화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 소유하는 방식에 주목했다"라고 밝혔다.

- 향후 스타벅스는 NFT를 기반으로 소비자 충성도를 강화하고,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티를 구축해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자사의 스토리텔링과 이에 대한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사업 모델을 구축한다.


[핵심 역량]

 

▶ 기술력

- 커피 원두 공급망 구조화 체계화 역량.

 

▶ 사업 역량

- 커피를 보편적인 문화로 만든 사업 역량.

 

▶ 미래 신사업

- 구독, NFT, 커뮤니티 등 다양한 사업으로 기존 고객 락인.

▶ 리스크 요인

- 기존에 중국 매장 확장이 크게 기대되었으나, 최근 정치적 이슈로 인해 중국 확장에 대한 리스크 존재.

출처: 스타벅스 IR 자료 / 미국과 중국에서의 성과

[실적]

 

 

-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나, 영업이익 상승세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

- 향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 추이를 살펴보면서 투자 필요.

 

 

[투자의견]

 

- 애널리스트 의견은 ‘Moderate Buy‘로, 목표주가 $91, 현재 약 9% 상승 여력

- 애널리스트 의견 중 Hold의 비중도 많으며, 경기 침체 우려로 최근 큰 조정을 받고 있어서 신중하게 분석 후 투자 필요.

출처: Tipranks

 

 

[향후 관전 포인트]

 

- 향후 영업이익 성장률을 살펴보면서 신중한 분석한 후 투자 필요.

-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어떻게 확장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면서, 그런 내용들이 확인될 경우에 투자 의사결정.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출처: 미래에셋대우증권, finbiz.com, sectorspdr.com, marketscreener.com. tipranks, 각 사 IR 페이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