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상 기록

코로나 시대 빅데이터, 트렌드 -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

샬롯의 투자일지 2021. 4. 25.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코로나 시대 빅데이터, 트렌드

유튜브: 삼프로TV -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

 

1. 19년 대비 20년 5월 증가한 키워드 (소셜 빅데이터)

- 인터넷쇼핑 : 쿠팡, 택배

- 자연나들이: 캠핑, 드라이브, 자전거, 등산, 텐트

- 관심사 스터디: 취미, 학습, 인터넷 강의

- 콘텐츠 소비 : 드라마,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 건강 챙기기 : 영양제, 헬스

- 제대로 해먹기 : 냉장고, 식단, 레시피, 베이킹

 

2. 19년 대비 20년 8월 증가한 키워드 (코로나 시대 장기화 이후 쾌적템, 분리된 공간 관심사 증가)

- 배송과 배달: 쿠팡, 배송,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배달의 민족

- 우리집 자연: 화분, 식물, 꽃병

- 쾌적템: 에어컨, 선풍기, 베개, 매트리스, 리클라이너

- 업무/학습: 재택, 온라인강의, 학습, 공부, 책상, 노트북

- 분리된 공간: 내방, 베란다, 안방, 서재, 벽지

- 콘텐츠 소비: 유튜브, 독서, 게임, 드라마, 스피커, 아이패드, 넷플릭스

- 건강 챙기기: 영양, 근육, 다이어트, 면역력, 우울증

- 제대로 해먹기: 집밥, 식단, 냉장고, 레시피, 베이킹, 오븐, 에어프라이어, 식탁

 

3. 트렌드 BEST3 (생활변화 관측지)

-1) 분화하는 사회

-2) 장수하는 인간

-3) 비대면의 확산

 

4. 여행 대신 늘어난 여가 생활 키워드 : 자기관리, 셀프선물, 파티

- 외식 대신 홈파티 : 집콕, 홈파티, 레시피

- 맛집 대신 배달: 배달, 배달음식, 배달의 민족, 택배

- 삼겹살 대신 특식: 회(방어), 와인, 스테이크, 케이크, 셀프선물

- 수다 대신 콘텐츠: 유튜브, 드라마, 넷플릭스, 책, 독서

- 비주얼 대신 전환템: 꽃, 풍선

 

5. 20대, 욜로 아니고 미래

- 20대의 '돈' 가치변화. 이들에게 돈의 의미는 얼리 밀레니얼들과 다르다. 미래와 저축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음.

- 19년부터 점점 더 투자에 대한 관심 크게 늘어났고, 코로나로 더욱더 가속화

 

6. 콘텐츠의 확산. (제조업에 갇혀있으면 발전 없음)

- 슈퍼팬의 등장

- 웹소설, 웹툰 이미 팬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저작권으로 활용 가능

- 그냥 시나리오 부터 콘텐츠 발전하기 더 어려워지고, 처음부터 팬을 가져야 함.

 

7. 데이터기반 의사결정 확산.

- 모든 온라인 데이터 지표로 확인 가능.

- 논리적으로 증명 필요

- 측정해야 관리할 수 있다 - 피터 드러커

- 이성적 사고 : 데이터 + 시스템 +리터러시

 

8. 업의 진정성에 대한 고민

- 요즘 협업 관리툴, 회사에서 각자의 기여분이 계산됨.

- 예전의 방식: 회사에 종신고용. 보상이 나중에 옴.

- 그러나 요즘은 지금 당장의 공정한 보상 요구하는 트렌드.

 

- 일이란 무엇인가 재정의: 관리라는 직업이 필요한가? 관리를 인공지능(AI)가 함.

- 나, 기록의 합: SNS에 남기기. 식단 올리기.

- 내가 다닌 학교, 회사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내가 어떤 프로젝트를 하면서 어떤 것을 느꼈고, 배웠는지, 무엇을 했는지 설명 필요 한 시대.

 

- '생각하고 일을 해! 근데 그 일을 좋아해? 나는 이 만큼 일을 했는데 당신은 그만큼 했나?' 에 대한 고민.

 

- 이성적 사고: 디지털 리터러시, 통계적 해석 능력,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업의 진정성: 업무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 '자기다움'의 추구, 직업윤리와 책임 실천

- 성숙한 공존: 공동체에 대한 생각, 타자 이해에 대한 감수성, 상호존중의 매너

 

- 일뿐만 아니라 삶의 의미부터 생각해보게 됨.

- 지금, 생산의 도구가 바뀜. 기존의 방법대로 일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음.

- 재사회화 중요. 40대 부터 새로 배우는 것.

 


 

->의견: 구독 중인 삼프로TV에서 송영길 부사장님의 좋은 강연을 듣고 공유드립니다.

내용을 요약, 정리하려다 보니 두서 없이 정리되었는데요. 한번 유튜브 영상을 직접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로나 시대에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것은 어렴풋이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정리를 해주셔서 머릿속에 잘 정리가 되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이렇게 빅데이터 기반으로 흐름을 읽고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 이런 트렌드 변화는 주식투자에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말씀하신 내용 중 '업의 진정성'에 대한 고민에 대한 부분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그 동안 데이터 기반으로 생각하면서 일하려고는 많이 노력 했었는데, 코로나 시대를 기점으로 '내가 하는 일을 좋아하는지', '내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게 된 것 같습니다.

 

아직 답을 찾아가고 있는 단계이지만, 주변에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큰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송영길 부사장님 강연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