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상 기록

테슬라를 보유하지 않는 것이 자동차 투자자에게는 리스크가 될 것 -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 애덤 조나스

샬롯의 투자일지 2021. 4. 11. 13:0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테슬라를 보유하지 않는 것이 자동차 투자자에게는 리스크가 될 것

유튜브: 블룸버그 테크놀로지,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 애덤 조나스

 

1. 테슬라는 전기차가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갖춘 회사가 될 것. 앞으로 테슬라를 보유하지 않을 때 투자 리스크가 발생할 것.

 

2. 테슬라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하나도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이 투자역량에 있어 다른 OEM과 차별화되는 부분.

- 다른 자동차 회사들은 이미 녹아내리고 있는 내연기관에 여전히 투자를 해야 하지만, 테슬라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점 매우 긍정적.

 

3. 테슬라 여전히 높은 PER을 유지하고 있고, 최근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조금 테슬라의 영향을 받아 PER 올라가는 추세. 그러나, 내연기관의 밸류가 아직도 너무 높은 것일 수 있다.

 

5. 테슬라의 가치는 모빌리티 플랫폼에 있고, 이것이 실현된다면, 사업모델은 기존 자동차 산업과 완전히 달라질 것.

 

6. 그렇게 된다면, 테슬라는 나와 같은 자동차 애널리스트가 아닌 소프트웨어, 테크 애널리스트가 분석해야 할 것.

 

7. 폭스바겐, 전기차 전환 잘 할 것임. 하지만 애플, 구글, 아마존이 테슬라에게는 더 위협적.

 

8. 테슬라 기업가치 어떻게 생각하는지?

- 소프트웨어, 테크 산업 관점에서는 합당한 밸류

- 기존 자동차 산업 관점에서는 과한 밸류

- 둘 다 맞는 말일 수 있음.

 

 

-> 의견: 테슬라는 소프트웨어와 자동차 산업에 모두 속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애널리스트 들도 기존의 방식대로 테슬라를 분석하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ARK Invest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언급한 적 있죠. 파괴적 혁신이 일어날수록 다양한 산업을 융합하여 분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모건 스탠리 애널리스트처럼 최근 테슬라에 대해 재평가하여 투자의견을 상향 조정하는 투자은행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100년 전 마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로 바뀌었을 때 이후, 자동차 산업은 가장 큰 변혁 포인트를 맞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테슬라처럼 자동차 및 데이터 밸류체인에서 전 영역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없기 때문에, 다른 테크기업, 자동차 회사들이 어떻게 대응하여 테슬라를 따라잡을지 앞으로 흥미진진한 경쟁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