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상 기록

금리를 내리면 주가가 오른다고? 절대 아닙니다. 닷컴 버블로 보는 지금의 하락장 - 삼프로TV, 오건영

샬롯의 투자일지 2022. 10. 26.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리를 내리면 주가가 오른다고? 절대 아닙니다. 닷컴 버블로 보는 지금의 하락장

유튜브: 삼프로TV, 오건영

 

1. 연준에 대해 비난하는 이유

- 처음에 너무 잘해줬음. 조삼모사.

- 소비자물가지수 엄청난 수치.

- 기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는 게 두려운 것.

- 40년 동안 인플레이션을 만나지 않은 상황.

- 사람들 마음속에 화폐가치가 올라갈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

- 모두가 화폐가치가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면, 돈을 뿌려도 큰 문제가 없음.

 

2. 기대 디플레이션 대신, 기대 인플레이션이 있다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 기대 인플레이션이 있는 상황에서 돈을 풀면, 큰 문제. 양적완화하기 어려움.

- 위기가 올 때마다 돈을 풀어야 하는데, 앞으로는 그렇게 하기 어려울 것.

 

3. 연준이 바라는 것?

- 단기적으로 금리를 올려서 기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는 것을 막는 것. 그래야 다음에 위기가 왔을 때 돈을 풀어도 문제가 없을 것이기 때문.

- 연준에게 시간이 없음. 물가지수 너무 높고 1년 7개월이 이미 지났음. 세게 올릴 수밖에 없음.

- 이 와중에 러시아, OPEC 감산.

- 자산 가격과 인플레이션 연결되어 있음. 자산 가격이 쉽게 꺾이지 않음.

- 연준이 제대로 못하면, 고질병 됨. 못하면 볼커처럼 오랜 기간 금리 올려야 함.

 

4. 닷컴 버블 때로 돌아가서 비교해 보면, 현재 상황?

- 닷컴 버블 때 심리. buy the dip. FOMO. 이것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학습으로 만들어짐.

- 생산성 혁명으로 물가가 안 오른다는 기대.

 

5. 닷컴 버블에서 배워야 할 것?

- 닷컴 이후 3년간 나스닥은 -70%, S&P 500은 -40%, 다우 존스는 -30%.

- 경기 침체가 오면서 같이 빠진 것.

- 닷컴 때도 슬슬 빠짐. 3년간. 시장이 지쳐버린다. 이런 시나리오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위기가 아님, VIX가 높지 않음. 당시에도 마일드한 경기 침체. 당시에도 강달러였음.

- 연준이 돈을 풀면서 받쳐주면서 닷컴 버블이 이미 ‘95년부터 시작.

- ’01년부터 금리 인하했는데, 풍선 바람 빠지듯이 주가 천천히 빠짐. 연준은 이걸 연착률이라고 봄.

- 오랜 기간 주가가 하락했고, 나스닥뿐만 아니라 S&P 500, 다우 존스도 하락함. 경기 침체로 실적이 나빠진 것.

- 현재 시나리오를 다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봄.

- 경기 침체가 나왔을 때, 실적이 둔화되면 안 됨.

- 기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면 안 됨.

- 경기 침체가 호재가 아닐 수도 있다.

- 어느 한쪽 자산으로의 쏠림이 안 좋다. 영원한 것은 없다. 닷컴 때 인텔과 시스코 이후 회복하기 어려움.


-> 의견: 경기 침체가 왔을 때 어떤 시나리오로 시장이 움직일지 예상하면서 각자의 투자 원칙에 따라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