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투자일지/기업 탐구

[기업 탐구] 필수적인 업무 도구 소프트웨어 - 어도비, 세일즈포스

샬롯의 투자일지 2022. 2. 16.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업무 툴 소프트웨어 회사인 어도비와 세일즈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기본 정보]

 

<어도비>

 

- 1982년 제록스 파크 연구소 출신들이 설립한 미국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 어도비는 대표적인 이미지 편집툴인 Photoshop(포토샵)과 Illustrator(일러스트레이터), PDF 열람 및 편집에 활용되는 Acrobat(아크로뱃) 등 소프트웨어 라인업 보유. 동영상 편집 툴 Premier(프리미어) 또한 제공.

- 사업부는 다양한 콘텐츠 창작툴이 포함되는 Creative Cloud, 전자서명 솔루션을 제공하는 Document Cloud,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Digital Experience.

- Creative Cloud에서는 특별한 경쟁자 없이 압도적인 지위 점유. Document Cloud에서는 도큐사인, Digital Experience에서는 오라클, IBM 같은 기업과 경쟁.

출처: 삼성증권 / 어도비 매출액 구분

 

출처: 삼성증권 / 높은 구독 매출 비중

 

 

<세일즈포스>

 

- 오라클사의 임원이었던 마크 베니오프(Marc Benioff)가 업무 애플리케이션을 웹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1999년 설립하였다. 본격적인 SaaS 방식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기업.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서비스 부문의 독보적인 강자. SaaS (Sotware as a Service)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고, 애플보다 먼저 앱 마켓을 구축하는 등 혁신을 통한 성장이 돋보임.

- 기업이 CRM 사용 시 우선적으로 접하게 되는 세일즈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시장점유율 32%) 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서비스, 마케팅 클라우드 부문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강점.

출처: 삼성증권 / 세일즈포스 매출액 구분
출처: 삼성증권 / CRM 시장에서 라이벌과의 격차 확대

<최근 주가 추이>

 

- 최근 2년, 어도비는 나스닥을 소폭 상회하는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세일즈포스는 20년 12월 슬랙 31조 원 인수로 인해 주가 부진.

- 두 주식 모두 21년 12월부터 큰 폭의 조정 받는 중.

 

[최근 트렌드 및 뉴스]

 

<어도비>

 

- 크리에이티브 및 분석 소프트웨어(SW) 기업 어도비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신규 기능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어도비가 공개한 신규 기능은 ▲어도비 타깃의 향상된 동일 페이지 개인화 기능 ▲통합 결제 솔루션 어도비 커머스 결제 서비스 ▲어도비 저니 옵티마이저 모바일 메시징 기능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 콘텐츠 편집을 위한 작성 기능 등 4개다.

- 어도비는 해당 기능들이 유통 업체의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받길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세일즈포스>

 

- 세일즈포스가 대체불가토큰(NFT) 클라우드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일즈포스는 지난 9일 영업 시무식에서 직원들에게 NFT 클라우드 출시 계획을 밝혔다. NFT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디지털 파일 소유권을 증명하고 거래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핵심 역량]

 

<어도비>

 

▶ 기술력

- 클라우드 기반으로 창작 툴을 제공하는 기술력.

 

▶ 사업 역량

- 창작 툴 관련 서비스뿐만 아니라 마케팅 툴, 전자서명 등 사업 영역 확장 진행 중.

 

▶ 미래 신사업

- 메타버스 등 새로운 영역의 창작 툴 또한 선점하여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 리스크 요인

- 뚜렷한 경쟁사가 아직 없지만, 새로운 사업 영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가격을 올릴 때 리스크가 있을 수 있음.

 

<세일즈포스>

 

▶기술력

- 클라우드 환경에서 SaaS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

 

사업 역량

- CRM 영역에서 다양한 인수 합병을 통해 사업 영역 확장.

 

▶미래 신사업

- 메타버스, NFT 영역에서도 CRM 툴 확장.

 

▶리스크 요인

- 슬랙과 같은 다양한 툴이 등장하고 있어 향후 인수 합병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경우 관련 리스크 존재.


[실적]

 

<어도비>

 

-매출액, 영업이익, 그리고 영업이익률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

- 45%를 상회하는 영업이익률을 꾸준하게 높게 유지할 수 있을지 사업역량 중요.

 

<세일즈포스>

 

- 매출액, 영업이익, 그리고 영업이익률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지속적인 인수 합병으로 당기순이익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추후 투자 관련 이슈 지켜보아야 함.

 

[투자의견]

 

<어도비>

 

- 애널리스트 의견은 ‘Moderate Buy‘로, 목표주가 $667, 현재 약 40% 상승 여력.

- 최근 금리 상승으로 테크 주가 조정을 받고 있어서 신중하게 분석 후 투자 필요.

 

<세일즈포스>

 

- 애널리스트 의견은 ‘Strong Buy’로 목표주가 $333, 현재 60%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

- 최근 금리 상승으로 테크 주가 조정을 받고 있어서 신중하게 분석 후 투자 필요. 인수 합병 관련 이슈 또한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필요성 있음.

 

[향후 관전 포인트]

 

<어도비>

 

- 창작 툴 영역에서 기존의 압도적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를 지켜보면서 투자 필요.

 

<세일즈포스>

 

- CRM 영역에서 계속 새로운 툴이 나오면서 인수 합병을 많이 추진하고 있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끼치는 영향을 잘 분석하여 투자할 필요가 있음.

 

- 두 업체 모두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성장이 예상되지만, 금리 상승기에 주의하면서 신중한 투자 의사결정 필요.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출처: 미래에셋대우증권, 삼성증권, finbiz.com, sectorspdr.com, marketscreener.com. tipranks, 각 사 IR 페이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