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콜드 스타트
책: 앤드류 첸
1. 네트워크 효과
- 다수의 사람이 어떤 제품을 소중히 여길수록 제품이 더욱 가치 있어지면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는 말
- 신제품을 출시할 때 사용자들을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몇년에 걸쳐 최적화된 다른 중독성 강한 앱들에게서 적극적으 로 시선을 빼았아야 한다.
-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이 쉬워지기는 했지만, 제품을 성장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2. 콜드 스타트 이론
- 1) 콜드 스타트 문제: 올바른 사용자와 콘텐츠가 동일한 시간대에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어야 한다.
- 2) 티핑 포인트: 네트워크에 가속도가 붙는 시점
- 3) 이탈 속도: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고 성장을 지속하기 위하여 미친듯이 일에만 집중하는 시기
- 4) 천장: 최고점을 찍고 성장이 교착상태에 빠졌을 때
- 5) 해자: 최종단계에서는 네트워크와 상품이 성장 단계를 지나면서 경쟁자를 물리치기 위해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
3. 예시 : 신용카드
- 신용카드는 시장과 비슷한 몇가지 이유로 네트워크 효과를 갖는다.
- 신용카드는 소비자와 상점 및 기타 금융기관을 하나의 다면적인 네트워크로 통합하기 때문이다.
4. 예시 : 위키피디아
- 정보와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발행하는 0.02%가 하드사이드
- 하드사이드에게 동기부여 해주는 것이 중요
5. 예시 : 줌
- 무료로 제공하되, 프리미엄으로 줄 수 있는 가치를 명확히 하는 것.
- 기존의 다른 화상화의 서비스와는 달리 간편함, 단순함을 보여주는 것.
6. 예시 : 링크드인
- 처음 링크드인은 초대 기반으로 운영. 초대 전용 전략은 제대로 실행된다면 초기 원자 네트워크에 있는 사람들은 자석처럼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이게 됨.
- 그들은 네트워크가 스스로 여러번 복사하고 붙여넣게 하여 시간이 흐르면서 더 많은 인근 네트워크를 끌어들인다.
7. 예시 : 인스타그램
- 사진과 필터 중심의 도구 앱으로 시작.
- 훌흉한 도구를 만들었고,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시장을 확장함
8. 예시 : 쿠폰과 블록체인
- 쿠폰, 우버, 암호화폐, 마이크로소프트의 생태계 등의 사례는 모두 네트워크 활성화를 하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 사용자에게 써야하는 이유를 계속 주게 하고, 참여 시키는 것이 중요함.
- 비트코인과 채굴자 네트워크 또한 보상 기반으로 돌아감.
- 새로운 네트워크 상품은 네트워크에 먼저 보조금을 지원하는 위험을 감수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성을 개선하는 것이 더 좋다.
9. 네트워크 효과의 세가지 힘
- 획득효과: 한 상품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능력
- 참여효과: 네트워크의 밀도가 높아질수록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머무는 시간이 걸어지고,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는 것
- 경제효과: 네트워크가 성장하면서 네트워크 상품의 수익화를 가속화하고, 비용을 줄이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하는 능력
10. 성장 방정식
- 성장회계 방정식: 활성사용자의 이득과 손실 = 신규 + 재활성화 - 해지
- 이달의 활성 사용자 = 지난달의 활성 사용자 + 이득 또는 손실
11. 로켓 성장의 기준
- 좋은 프러덕트: 마켓 적합성을 확립한다
- 200만 달러의 연간반복수익 달성
- 연간반복 수익의 3배, 그것의 3배, 그것의 2배, 그것의 2배, 그것의 2배…
- 로켓 성장률 = {(목표매출-시작매출)/시작매출}^(1/n년)
12. 시장 포화
- 포화 상태 이후에는 기존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와 매출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초점을 옮겨야 한다
- 시장 포화에 대한 해결책: 새로운 지역을 추가하고, 더 많은 형식과 비즈니스 모델, 상식처럼 들리는 기타 팁들을 지원하는 것
- 하지만 어려운 점은 실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 전 세계의 모든 주요 도시에서 론칭을 하는 동시에 핵심시장에서 고도성장 중인 스타트업의 선두에 있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13. 과잉 수용
- 유튜브에 영상이 너무 많아진 것, 넓은 의미에서 과잉수용의 사례이고, 궁극적으로 하나의 상품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
- 이런 현상은 내 받은 편지함에 너무나 많은 코멘트와 스레드, 이메일이 왔을 때 일어난다.
- 인기 동영상 순위, 추천 알고리즘 등으로 해결
- 과밀화에 직면해 있는 것은 유튜브, 링크드인, 틱톡뿐만이 아니다.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지면서 사용자들이 찾는 것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일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14. 해자
- 해자는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하여 시장에 진입하려는 소규모 네트워크와의 끊임없는 전투에서 자기영역을 방어하는 성공적인 네트워크에 관한 이야기이다.
→ 의견: 우리가 자주 쓰는 서비스들이 어떻게 네트효과를 기반으로 성장했는지 잘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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