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철학 기록

나만의 투자철학 만들기 - 원칙2 장기투자

샬롯의 투자일지 2021. 3. 24.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일지 입니다. 😀

투자철학 카테고리에서는 제 개인적인 10가지 투자 원칙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투자 목표를 수립하면서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은 내가 얼마의 기간 동안 주식 투자를 할 수 있는지입니다. 단기간 내에 수익을 내야 하는 상황인지, 여윳돈으로 장기 투자가 가능한 상황인지에 따라 투자 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두 번째 투자 원칙> 장기 투자를 한다.

 

▶ 대부분 장기 투자를 하되, 일부는 단기 매매도 관심을 가지려고 합니다.

 

[투자 배경]

 

- 개인적으로, 주식은 여윳돈으로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부동산의 경우 충분히 검토한 물건의 경우 대출을 통한 투자는 대부분 확정적인 이익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부동산도 대출을 다 상환하거나, 다음 투자를 통해 exit을 해야 진정한 수익률이 되지만요.

 

- 하지만, 주식의 경우 빚을 내서 할 경우 상환에 대한 압박이 있고, 반대매매를 통해 강제처분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아주 위험합니다. 빌려서 투자할 경우 시간이 내 편이 아니기 때문이죠.

 

- 여윳돈으로 하는 경우 장기 투자가 가능하지만 보통 직장인들의 경우, 종잣돈을 모을 목적으로 주식을 하게 되는 경우 ' 매매'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매매와 투자는 구분하여 사용해야 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이 부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주식 매매의 종류]

 

- 1) 스캘핑 (초단타 매매) : 매수 후 수익이 플러스가 되면 바로 매도

- 2) 데이트레이딩: 주식 보유기간 1일 정도. 보통 당일 오전 매수, 당일 오후 매도

- 3) 스윙: 2일 ~ 3주 정도 주식 보유.

- 4) 중기 매매: 1개월 ~ 3개월 주식 보유.

 

- 중기 투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기술적분석 (차트분석)을 기반으로 단기 매매를 하게 됩니다. 중기 투자는 실적 발표를 활용한 투자일 수 있고요.

- 단기간에 여러 번 매수/매도를 해야 하는 만큼 큰 수익을 낼 수 없고, 수수료/세금이 높습니다.

- 매매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어렵고, 시간이 내 편이 아닌 매매 방식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따라 하기에는 굉장히 위험한 방법입니다.

 

- 하지만, 보통 여유자금으로 투자하지 않고 단기간 내 수익을 얻으려는 목적이 강하기 때문에, 매매를 하고 계신 개미 투자자도 상당할 것 같습니다.

- 단기간 내 낮은 수준의 수익률 확보는 가능하며, 이러한 수익률을 계속 지속할 확률은 낮기 때문에, 이러한 리스크에 대해 잘 인지하고 매매에 임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의 종류]

 

- 기업 분석을 통해 가치에 비해 적당히 싼 주식을 사고, 적당히 비쌀 때 팔며, 시세차익과 배당을 얻는 것.

- 6개월 이상 보유하며, 기업과 동업하는 방식의 주식 투자

 

1) 투자 목적에 따라 시세차익/배당

- 시세차익은 성장률이 큰 기업에 대해 매수/매도에 대한 차익을 노린 투자.

- 배당은 성장하면서 배당을 늘려온 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배당 수익을 얻을 목적의 투자.

 

2) 투자 목표 수익률에 따라서 패시브/액티브

- 시장 지수를 따라갈 경우 패시브 투자. 시장을 넘어서는 수익을 얻기 위해서 액티브 투자. (하지만 현실적으로 일반 투자자가 시장을 넘기는 매우 어려움)

 

- 장기투자를 할 경우, 기업가치평가를 하고 재무제표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 기업이 적정한 가격인지, 그렇지 않은지 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사의 사업과 산업 내 경쟁구조, 시장 흐름 등 전반적으로 파악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 아무리 장기투자를 한다고 하더라도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에 계속 투자를 할 순 없겠죠. GE(제너럴 일렉트릭)가 대표적인 케이스인데요, 장기 투자를 위해서는 이런 기업에 투자하지 않고 옥석을 가릴 수 있는 분석의 눈이 필요합니다.

- 지수를 지속적으로 이기는 회사는 가져가고, 내 수익률에 해가 되는 주식은 배제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기업에 대해 확신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이 단점이나, 장기 투자할 경우, 특히 패시브 스타일로 시장 지수에 투자를 하는 경우, 최소한 시장의 성장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주식 투자입니다.

- 또한 장기 투자를 할 경우 복리의 마법을 통해 재투자된 부분까지 수익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투자 원칙>

 

<주식 매매>

- 주식투자를 위해 배정해둔 목표 포트폴리오 중 20% 정도는 매매에 투입되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매매 대상으로 검토를 하다가 눈에 띈 종목이 장기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종목이 되면 투자의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매매를 완전히 배제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 다만, 매일매일 차트를 들여다볼 수 없기 때문에 스윙 또는 중기 매매 정도의 주식 보유 시간을 가지고 매매를 하고, 매월 성과 평가를 하려고 합니다.

- 또한 매매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실적이 성장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한 매수를 하려고 합니다.

(수익이 나지 않을 경우에도 믿고 존버(?)를 할 수 있는 기업이어야겠죠?)

 

<주식 투자>

- 나머지 80%는 장기 투자를 위해 남겨둡니다.

- 장기 투자 중에서도 5년 뒤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 10년 뒤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 1) 5년 뒤를 보는 투자의 경우, 어느 정도 실적이 있고, 성장도 뒷받침되는 배당주 또는 안정화 궤도에 접어들은 성장주가 있을 것 같습니다.

 

- 2) 10년 뒤를 보는 투자의 경우, 아직 실적에 대한 확신은 없으나 사업의 성격이 기존 산업을 혁신할 수 있다면, 적은 금액 (전체 자산의 1%)으로 투자를 하고, 확신이 더 강해질 경우 전체 자산의 5% 정도 수준으로 높여가는 전략을 취하려고 합니다.

 

매매와 투자를 꼭 구분하여 투자하시기 바라고, 투자의 목적과 투입할 수 있는 시간을 잘 따져서 나에게 맞는 투자 원칙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소개 드린 내용은 제 개인적인 원칙과 생각입니다.

항상 개인의 여건에 맞는 원칙을 수립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