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철학 기록

나만의 투자철학 만들기 - 원칙1 자산분배

샬롯의 투자일지 2021. 2. 14. 23:18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일지 입니다. 😀

투자철학 카테고리에서는 제 개인적인 10가지 투자원칙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내가 얼마의 투자 가능한 시드머니를 가지고 있고, 얼마의 기간동안 투자가 가능한지를 확인한 후에는 어떻게 투자자산을 분배할 것인지 계획 수립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얼마를 어떤 비중으로 투자할 것인지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투자원칙> 자산은 분배하여 투자한다.

 

▶연령대에 맞게 자산분배 전략을 가져가며 투자 한다.

→ 30대: 90% 주식 (성장주 60%, 배당주 40%), 10% 현금 또는 금 유지 (주식은 해외주식으로 달러 헷징)

→ 40대: 70% 주식 (성장주 50%, 배당주 50%), 20% 현금 또는 금, 10% 채권

→ 50대: 50% 주식 (성장주 40%, 배당주 60%), 30% 현금 또는 금, 20% 채권

→ 60대 이상: 30% 주식 (성장주 20%, 배당주 80%), 40% 현금 또는 금, 40% 채권

 

저는 30대이고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수하고 5년 정도는 버틸 수 있는 금액을 빼놓았기 때문에, 주식에 집중하는 자산분배 전략을 가져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식 100%여도 크게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어느 정도 항상 현금을 유지하고 매수할 수 있는 예수금을 확보해두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90% 주식, 10% 현금 또는 금 정도의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려고 합니다.

 

주식 중에서도 30대의 경우,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고성장주 (IT섹터 같은)에 대부분을 투자하고, 일부는 방어를 위한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으로 원칙으로 가져가려고 합니다.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배당주에 대한 비중을 더 늘려 가야겠죠.

 

주식은 항상 분산투자 하고, 국내/해외 주식 간에 분배를 해서 지역별로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얻으려고 합니다. 지금은 미국 주식 60%, 국내 주식 20%, 중국 주식 20% 정도로 구성하는게 목표입니다.

 

섹터 별로도 분산투자하여, 특정 섹터에 집중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대략 아래와 같은 비중으로 주식, ETF를 구성해보는게 목표입니다.

 

→ 상대적으로 고성장 60% : IT,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상대적으로 저성장/고배당 30% :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금융, 유틸리티, 부동산

→ 경기순환 10% : 에너지, 소재, 산업재, 경기소비재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정말 주요하게 생각하는 회사의 주식, 또는 주요 섹터 ETF는 비중을 더 크게 가져가는 것조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개드린 내용은 제 개인적인 원칙과 생각입니다.

항상 개인의 여건에 맞는 원칙을 수립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