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투자일지/산업 탐구

[산업 탐구] 다양하게 확장하는 매체와 광고

샬롯의 투자일지 2021. 8. 1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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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산업에 대해 분석,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는 매체와 광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업 특징]

 

- 기존에는 지면, 라디오, TV 등 매체를 통한 광고가 많았으나, IT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광고가 다양하게 확장 중.

- 사용자가 많은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기존 매체사들을 뛰어넘는 사용자 파워를 보유하고 있어서 광고 사업 확장에 용이.

- 개인을 대상으로 한 IT 플랫폼 기업의 경우, 플랫폼의 대규모 사용자를 활용한 광고를 통해 수익화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카카오, 네이버, 트위터, 스냅 등)

 

- 특히 개인 소비자의 쇼핑, 커머스와 연계된 광고가 크게 확장 중으로 광고, 커머스, 핀테크 시장의 융합이 진행되는 중.

 

-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라이브 커머스,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가 확대되었으며, 동영상 광고의 확장이 크게 이루어지고 있음.

 

- 또한, 광고 시장에서 성과형 광고 도입이 확대되며 광고 사업자들은 더욱 능동적 형태의 광고 상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음.

 

- 이러한 성과형 광고는 매출 극대화를 위해서 유효한 고객을 정밀하게 마케팅하여 광고를 노출하고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형태.

 

- 20년 1,2분기에 코로나로 인해 광고 산업 전반적으로 타격이 있었으나 반등 후 제자리를 찾아가며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음.

 

 


[핵심 경쟁력]

 

[기술적 측면]

- 견고한 광고 플랫폼 구축 역량

- 성과형 광고를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역량

 

[사업적 측면]

- 플랫폼의 경우 사용자를 유인할 수 있는 정보와 콘텐츠를 만들고 확장할 수 있는 역량

- 광고를 사용자에게 부담이 가지 않는 방식으로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역량

 

[미래 신사업 측면]

- 타게팅 광고의 세밀화를 위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량을 어떻게 더 키울 수 있을지가 관건.


[산업 내 주요 종목]

 

- 다양한 방면에서 광고 수익 극대화를 위한 구조를 만들고 있음.

 

- 구글 (검색 및 콘텐츠 기반 광고) : 구글 검색과 유튜브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막강한 플랫폼 파워 보유.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관심사 기반 광고) : 좋아요 와 클릭을 활용하여 개인의 관심사에 맞는 광고 제공. 하지만 최근 애플, 구글의 개인 정보보호 정책으로 쿠키를 활용할 수 없다는 리스크 존재.

 

 

- 아마존 (쇼핑을 목적으로 한 광고) : 쇼핑을 위해 아마존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광고주의 광고를 매칭하여 제공.

 

- 네이버 (검색 및 쇼핑 기반 광고) : 한국어 검색 플랫폼 파워를 활용하여 쇼핑까지 연결되는 사용자 경험 제공.

 

-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 카카오톡 내의 디스플레이 배너 광고를 통한 성과형 광고. 최근에 확장 중으로 사용자 증가와 연결된 양질의 콘텐츠 제공이 관건.

 

[산업 내 주요 종목 - 주가 흐름]

 

- 최근 카카오와 네이버의 가치가 재평가되면서 시장을 크게 상회하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음.

 

- 다음 주에는 광고 매출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글, 페이스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다음 주에는 국내 인터넷 대표 기업인 네이버, 카카오에 대해 광고 사업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데이터 출처: 미래에셋대우증권, 교보증권, finance.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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