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상 기록

검색에 이어 소셜미디어까지, 챗GPT 침공이 시작됐다 - 티타임즈

샬롯의 투자일지 2025. 5. 7.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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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검색에 이어 소셜미디어까지, 챗GPT 침공이 시작됐다 - 티타임즈

 

1. 오픈AI의 대중화 전략

- AI를 소수 전문가만이 아닌, 모든 대중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서비스로 만들려는 시도 중.

- 카카오톡, 유튜브처럼 국민 앱으로 자리잡기 위해 기억 기능(메모리), 쇼핑/소셜 미디어 통합 등을 준비.

 

2. 메모리 기능을 통한 락인 효과

- 사용자의 대화와 감정, 습관을 기억함으로써 정서적 연결을 형성.

- 다른 서비스로 쉽게 이동하지 못하게 만드는 잠금(Lock-in) 효과 기대.

- 예: 고양이 이야기, 감정, 구매 습관 등 기억 → 다른 AI로 이전 어려움.

 

3. AI 브라우저 + 에이전트 전략

- 브라우저에 AI 에이전트를 탑재하여 사용자가 시키면 웹사이트를 대신 탐색·클릭·구매하는 기능 (GUI 에이전트).

- 예: “어제 먹은 마라탕 다시 주문해 줘” → AI가 쿠팡 접속해 재주문까지 수행.

- 쇼핑, SNS 활동 자동화 가능.

 

4. 소셜 미디어 출시 준비

- GPT 대화 공유 피드 기반의 AI 중심 소셜 미디어를 준비 중.

- 메시지 접근 허용 요청 등으로 사용자의 연락처, 네트워크 기반 데이터 확보 예상.

 

5. 수익 모델 다변화 (광고 + 이커머스)

- 광고는 사용자의 대화 맥락(인텐션) 기반 맞춤형 광고로 진화 가능.

- 이커머스 커미션 모델 선호 (샘 알트먼 발언), 직접 쇼핑 플랫폼은 아님.

- AI가 외부 쇼핑몰을 돌아다니며 사용자 대신 물건 구매 (예: Amazon의 “Buy for Me”).

 

6. 경쟁자와의 대결 구도

- 구글, 메타, 아마존, 퍼플렉시티 모두 대중 AI 시장 준비 중.

- AI 모델 성능보다는 사용자 경험 중심의 서비스가 시장에서 중요.

- 클로드는 대중 서비스 측면에서 약세, 아마존에 흡수 가능성 언급.

 


 

-> 의견: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com/watch?v=IWkru0HhSyU&si=oqlQee-T7p7kK_3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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