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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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K배터리 무역적자 하나 하나 따져봤습니다
유튜브: 삼프로TV, 권순우
1. K-배터리 무역 수지 적자
- 배터리 무역수지, 그동안 흑자였음
- 작년까지는 흑자였는데, 최근 마이너스로 무역수지 적자인 상황
- ESS용 전지 수출 감소의 영향.
- 그리고 한국 기업에서 전기차에 넣어서 파는건 전기차 수출로 잡혀서 2차 전지로 안잡히는 효과 일부
- 중국 현지에 LG에너지솔루션, SK 공장이 있는 효과도 일부 있음
- 현대차가 CATL 배터리 수입량을 많이 늘리고 있는 중. EV6나 코나 차량.
2. 긍정적인 측면
- 그래도 수출 볼륨 자체는 계속 늘어나고 있음
- 국내 생산효과가 큼.
- 앞으로는 중국과의 합작사를 통해서 소재를 수입할 수 있어서 무역수지 적자 개선될 여지가 있음
- 음극재는 중국 수입이 대부분이라서 크게 적자. 그래도 국산화가 점차 많이 일어나고 있음. -차차 중국에 대한 소재 의존도가 낮아지면서 무역수지 적자 폭이 꽤 줄어들 것으로 예상.
- 양극재는 부가가치가 높아서 국산화가 음극재 보다는 많이 되어 있는 편.
3. 향후 전망
- 공급망 단에서 국산화가 많이 이루어지면 향후에 무역수지 적자를 조금 줄여주는 효과가 있을 것. -딱 2차 전지 하나만 보지 말고, 그 밑에 단에 딸려있는 공급망 단에서 무역 수지 개선 효과가 이루어 지고 있는 중이니 K-베터리 무역수지 적자에 대한 걱정은 덜어도 되지 않을까.
-> 의견: 2차 전지의 경우 소재 수입이 커서 더 높은 부가가치 창출과 공급망단의 국산화를 통해서 무역수지 적자를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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