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쿠팡의 흑자가 숨기고 있는 것들
유튜브 : 언더스탠딩, 이재용 회계사
1. 쿠팡의 22년 3분기 실적 요약
- 준수한 매출성장. 개선된 수익성.
- 최근 3개월은 영업이익이 나게 됨.
- 이커머스 부문은 흑자, 쿠팡이츠는 적자 수준을 줄임.
2. 쿠팡의 손익 추이
- 매출액 자체는 정체. 제자리걸음.
- 영업이익률 개선은 매출원가율이 줄어든 것.
- 싸게 조달해 온 것인가?
- 물류 개선보다는 싸게 조달해온 것이라고 보는 게 합리적.
3. 매출원가율이 낮아지는 케이스 5가지
- 1) 매출 단가 상승
- 2) 제품 외 서비스 매출 증가
- 3) 매입원가 하락 (수수료율 증가)
- 4) 물류효율 개선
- 5) 오픈마켓 매출 비중 증가
- 쿠팡 같은 경우, 1) 매출 단가 상승, 3) 매입원가 하락의 조합이었을 가능성 높음
- 쿠팡의 시장 지배력이 커졌을 것으로 보임.
- 가격 크게 고민하지 않고 쿠팡에서 결제하는 사람들 늘어난 것.
- 매입원가, 납품하는 분들과 가격 협상. 물량 확대해 주는 대신 쿠팡에 납부하는 수수료 늘리는 것.
- 시장 지배력을 가지는 회사가 이익을 가지는 것.
4. 쿠팡, 이런 전략 오래 할 수 있는가?
- 살아야 하니 이런 전략 가져가고 있는 것.
- 하지만, 장기적으로 이로운 전략은 아닐 것.
- 소비자가 너무 쉽게 떠날 수 있는 이커머스 시장 상황.
- 쿠팡, 흑자를 보여줬는데도 주가가 안 오르는 상황. 시장은 작년과 같은 매출 증가를 기대할 것.
5. 쿠팡의 미래
- 쿠팡이 아마존처럼 잘될 수 있을까?
- 아마존은 이전 20년간 폭발적인 매출을 유지했음.
- 아마존은 19년부터, 싸게 팔아서 매출을 늘려왔음. 디지털 서비스 매출도 증가.
- 이커머스, 먼저 돈을 받아서 에스크로 운영. 이 현금을 투자로 넣어서 성장으로 이어지게 함.
- 하지만, 쿠팡은 아마존만큼 좋은 영업활동 현금 흐름이 나오지 않음. 성장에 재투자 어려운 상황.
6. 쿠팡이 아마존이 되기 위한 전제조건
- 1) 매우 큰 시장
- 2) 시장 침투율 확대
- 3)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 4) 해외시장 진출 가속
- 쿠팡, 그나마 2번 할 수 있지만 나머지는 애매한 상황.
-> 의견: 각자의 투자 원칙에 따라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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