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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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는 왜 유통의 문법과 모조리 반대일까? - 티타임즈TV
유튜브: 티타임즈TV
1. 코스트코의 현황
- 1976년 창업
- 22년 8월 기준 미국 581개, 캐나다 105개, 멕시코 40개. 전 세계 825개 매장 운영
- 한국 16개 매장 운영. 싱가포르점 오픈 전까지 한국 양재점이 매출 1위.
- 전 세계 회원 수 약 1.1억 명, 직원 수 28만 명
- 연간 매출액 약 329조
2. 코스트코의 성장 비결
- 코스트코는 어떻게 가격경쟁력을 확보할까?
- 1) 낮은 마진
- 마진율 15%.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
- 2) 제한된 상품
- 취급 품목과 용량을 제한함. 높은 재고 소진율.
- 3) 1카드 정책
- 한국, 현대카드로만 결제 가능. 결제 수수료율 타 커머스 회사는 2~3%인 반면에 코스트코는 0.7%
- 4) 회원제
- 멤버십 수익만 연간 5조. 고정 수익으로 깔아주는 효과. 90% 이상 멤버십 유지율.
3. 코스트코의 플라이휠
- 좋은 물건 공금 → 멤버십 확충 → 매출 증가 → 구매력 상승
4. 코스트코의 직원 경험
- 1) 공평한 분배
- 직원들에게도 믿음과 즐거운 직장 경험 선사
- 이익이 늘어난 만큼 직원과 나눔.
- CEO와 직원 평균임금 차이가 낮음.
- 회사의 의료비 지원 부담률 높음.
- 2) 높음 시급과 낮은 이직률
- 월마트 이직률 40%, 코스트코 이직률 11%. 1년 이상 근무자의 경우 이직률 6%로 매우 낮음.
- 세일 없는 코스트코. 예측 가능한 업무환경.
- 3) 순혈주의
-말단 직원을 주요 직책으로 채용.
-> 의견: 각자의 투자 원칙에 따라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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