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투자일지/일간 투자 이슈

구글과 협력하는 현대차, 카카오?_21.04.02

샬롯의 투자일지 2021. 4. 2. 14:59
728x90

구글이 카카오모빌리티에 투자 한다는 소식과 현대차가 구글과 협력한다는 소문.

 

<카카오모빌리티>

 

- 카카오모빌리티는 구글로부터 565억원(지분율 1.7%)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4월 1일 공시.

 

- 정확히는 알파벳의 자회사인 Google International LLC가 투자. DART 공시자료

 

- 카카오모빌리티의 주주: 카카오 (64.4%), 텍사스퍼시픽 그룹 컨소시엄(28.3%), 칼라일 그룹 (6.6%)

 

- 카카오모빌리티 입장에서는 플랫폼 안에 더 콘텐츠가 필요한 상황으로, 구글과 협력을 통해 플랫폼 경쟁력 강화 가능.

 

- 구글의 자회사 Waymo(웨이모)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 협업 가능.

 

 

구글, 카카오모빌리티에 투자…빅테크 전쟁 시작됐다

글로벌 빅테크 구글이 카카오모빌리티에 전략적 투자(SI)를 했다. 구글이 한국 회사에 직접 투자한 건 2008년 블로그 플랫폼 ‘테터 앤 컴퍼니’ 인수 이후 처음이다. ━ 무슨 일이야 카카오모빌

n.news.naver.com

 

 

<현대자동차>

 

- 한편, 현대자동차의 경우 구글과 함께 합작사를 설립해 자율주행차에 탑재될 차량 서비스 공동개발 소식.

 

- 현대차의 주행 데이터를 합작사에 제공해 구글과 함께 차량 서비스 연구개발 계획이라는 소식.

 

 

[단독] 현대차, 구글과 합작사 설립해 무인차 서비스 개발한다

현대자동차(005380) 가 미국 빅테크 기업인 구글과 함께 합작사를 설립해 자율주행차 등에 탑재될 차량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한다. 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구글과 제휴를 맺

news.naver.com

 

 

-> 의견: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우, 정확히 구글이 어떤 목적으로 전략적 투자를 했는지 모르겠지만, 서로에게 윈윈이 될 수 있는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국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쌓은 데이터를 구글과 협력하면 더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겠죠.

 

현대차의 경우, 협력 소식이 팩트는 아직 아니고 소문인 것 같네요. 자율주행 기술에 있어서 세계최고인 구글 웨이모와 협력을 한다는 뜻은 아닌 것 같고, 주행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부분인 것 같네요. 카카오와 유사한 목적의 협력인데, 과연 사실일지, 그리고 어떻게 전개가 될지 궁금하네요.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