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투자일지/산업 탐구

[산업 탐구] 더 생동감 있는 현장감을 제공하는 시각효과, 메타버스

샬롯의 투자일지 2022. 9. 14.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산업에 대해 분석,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디지털 콘텐츠의 성장과 함께 부각되는 시각효과 (VFX : Visual Effect) 와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업 특징]

 

- MZ 세대는 텍스트 보다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가 더 익숙한 세대. 실감형 콘텐츠의 폭발적인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

- VFX는 실사 촬영이 어려운 조건에 놓인 영상 제작 단계를 이미지 변경, 생성 또는 합성을 통해 사실적인 캐릭터 및 환경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 VFX는 세트에서 직접 촬영하여 기록하지 못한 것을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

 

- 국내 VFX 산업은 영화산업에서 먼저 시작되었으며 기술력과 창의적인 역량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음.

- VFX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력과 PD, 감독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이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하는 영역으로 더욱 성장하고 있고, VFX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며 기존 영화에서 드라마, 광고 등으로 제작 다양화가 발생하고 있음.

- 우리가 눈으로 확인하는 모든 영상에 적용될 수 있을 만큼 기술의 진보와 창조성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

 

- 최근에는 후반 작업에 주로 활용되었던 VFX가 프리 프로덕션 단계로 확장 중. 제작 단계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시키고 전체 공정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서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됨.

- 향후 메타버스와의 접목을 통한 가능성 또한 큼.


[핵심 경쟁력]

 

[기술적 측면]

-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를 활용하여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시각효과 기술

 

[사업적 측면]

- 다양한 콘텐츠를 실제와 비슷하게 만드는 효과를 적용하는 역량

- 시각효과 용역을 넘어서서 자체 IP를 활용한 신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역량

 

[미래 신사업 측면]

- 메타버스 기반으로 더 다양한 방면의 시각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


[산업 내 주요 종목]

 

- 국내 주요 VFX 기업

 

- 해외 주요 VFX 기업

 

[산업 내 주요 종목 - 주가 흐름]

 

- 메타버스 관련 주요 종목인 뷰직스, 최근 6개월 나스닥을 하회하는 주가 흐름.

- 금리 인상, 전쟁 이슈 등으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 현상.

 

- 주요 종목 참고 (21년 4월 키움증권 자료)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데이터 출처: 미래에셋대우증권, 키움증권, finance.yahoo.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