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광고 매출이 전체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글(알파벳)과 페이스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업 기본 정보]
<온라인 플랫폼 양면시장>
-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온라인 플랫폼의 경우 양면시장의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이용자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다른 한편에 광고주들에게 광고료를 받으면서 이용자에게 광고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함.
<구글 (알파벳)>
- 1998년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라는 스탠퍼드 대학교의 두 대학원생이 설립.
- 회사가 커진 뒤, 에릭 슈밋이 CEO가 되어 구글에 합류. 이후 적자에서 벗어나면서 10년 만에 세계 최대의 검색 포털 사이트로 성장.
- 광고 플랫폼 모델을 통해 인터넷으로 무료 서비스를 중심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함.
- 2015년 래리 페이지가 구글의 새로운 모기업인 알파벳을 출범하고, 알파벳의 CEO가 되었고. 새 구글 CEO 직에는 안드로이드 & 크롬 부서 최고장이었던 순다르 피차이가 임명됨.
- 주로 검색 (텍스트 및 동영상-유튜브) 및 광고 플랫폼을 서비스하며, 최근 광고 업황 호조로 인해 실적 개선.
- 21년 2분기 매출 약 65조 원, 영업이익 약 20조 원. (광고 매출 전체 매출 중 93%, 이외 구글 클라우드 수수료 및 구독 매출)
<페이스북>
- 2004년 당시 19살이었던 하버드 대학교 학생 마크 저커버그와 에두아르도 세버린이 학교 기숙사에서 사이트를 개설하며 창업한 소셜 미디어.
- 마크 저커버그가 다녔던 학교에서 학기가 시작될 때 친목을 다지기 위하여 학생들의 얼굴과 프로필을 적어 공유하던 책자(출석부)에서 따서 페이스북이 됨.
- 원래는 하버드 학생들만 이용하던 사이트 'thefacebook’이 아이비리그에서 주변의 학교로 퍼져나가면서 학교 네트워크 사이트로 유명해졌고, 2006년에는 일반 사용자들까지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가입할 수 있도록 확대됨.
-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상장 초기의 우려를 종식시키며 빅 테크 중 하나가 됨.
- 최근에는 VR, 메타버스 등에 투자하며 소셜미디어의 한계를 넘어선 신사업 추진 중.
- 21년 2분기 실적: 매출 약 30조 원, 영업이익 약 10조 원. (매출 중 98%가 광고 매출)
<최근 주가 추이>
- 20년 코로나로 인해 광고 업황이 부진했으나, 21년 들어 경기회복에 맞추어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 21년 연초부터 나스닥을 상회하는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음.
[최근 트렌드 및 뉴스]
<구글>
- 최근 애플의 개인 정보보호 정책에 발맞추어 구글 또한 타사 쿠키 사용을 제한하는 정책을 23년부터 도입할 예정. 이에 따라 다양한 광고 플랫폼 업체들이 정책과 사업구조 변경 중.
- 최근 2분기 유튜브 광고 매출이 넷플릭스 전체 매출을 상회하기도 하면서 압도적인 동영상 광고 매출을 기록 중.
<페이스북>
- 구글과 마찬가지로 반독점 소송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최근 미국 검찰이 제기한 반독점 소송에 대해 미국 법원에서는 승리.
- 애플 개인 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이슈로 인해 광고 매출에 대한 리스크 존재.
[핵심 역량]
<구글>
▶ 기술력
- 인공지능, 검색엔진 등 다양한 IT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거대 빅 테크 업체
▶ 사업 역량
- 다양한 기술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까지 광고 매출 의존도가 매우 높았으나 클라우드, 유튜브 등 유료화가 진행되며 매출 증가가 기대됨.
▶ 미래 신사업
- 자율 주행,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글 클라우드 부문의 확장이 기대됨.
▶ 리스크 요인
- 여전히 높은 광고 매출 의존도를 어떻게 분산할 수 있을지, 그리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연구개발 과제들을 어떻게 더 빠르게 사업화할 수 있을지가 관건.
<페이스북>
▶기술력
-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광고 플랫폼 구축 역량. VR 업체 인수를 통한 메타버스 기술력.
▶사업 역량
- 주력으로 힘을 쏟고 있었던 광고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에 중점을 둔 사업 확장 중.
▶미래 신사업
- 오큘러스 기기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메타버스 사업 선점을 목표로 신사업 추진 중.
▶리스크 요인
- 올해 적용된 애플의 프라이버시 강화 정책으로 광고 매출 둔화 우려. 광고 매출 의존도를 얼마나 분산할 수 있을지가 관건.
[실적]
<구글>
- 매출액 지속 성장 예상
- 올해 코로나 기저 효과로 인해 영업이익률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 향후에도 꾸준히 매출, 영업이익 성장 예상
<페이스북>
- 매출액 지속 성장 예상.
- 영업이익률의 경우에도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나, 광고 매출에 대한 집중도에 대한 리스크 대처 방향에 따라 향후 전망 조정될 가능성이 큼
[투자의견]
<구글>
- 애널리스트 의견은 ‘strong buy’로 10%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
- 매출액 지속 성장 예상되나, 상승 여력이 높지 않으므로 주가 수준을 잘 살피고 투자 필요.
<페이스북>
- 애널리스트 의견은 ‘strong buy’로 16%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
- 매출액 지속 성장 예상되나 주가 수준에 맞게 투자 전략 수립 필요.
[향후 관전 포인트]
<구글>
- 코로나19 기저효과로 2분기 실적이 크게 향상되었으나, 향후 3,4분기 실적이 둔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유의하여 주가 수준 체크 필요.
- 향후 구글 서비스 중 사업화 전환이 되는 부분에 대한 뉴스 지속적으로 주시 필요.
<페이스북>
- 애플 개인 정보보호 정책 변경에 따른 영향 체크 필요.
- 구글과 마찬가지로 향후 하반기 실적 주시 필요.
- 메타버스 관련 신사업에 대한 뉴스 지속적으로 주시 필요.
<의견>
- 두 업체 모두 견고한 매출과 영업이익 확대가 예상되나, 주가 수준이 이미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주가에 유의하여 기술적 분석 후 투자 필요.
※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데이터 출처: 미래에셋대우증권, finbiz.com, sectorspdr.com, marketscreener.com. tipranks, 각 사 IR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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