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투자일지/기업 탐구

[기업 탐구] 국내 제약/바이오 -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샬롯의 투자일지 2021. 6. 23.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국내 대표적인 바이오 관련 회사인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업 기본 정보]

 

<셀트리온>

 

- 서정진 회장이 2002년 창업한 바이오시밀러 회사

- 기업의 주요 실적은 동물세포배양 기술을 이용한 신약개발 및 판매/수출인데, 주로 단백질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 2013년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Remsima)가 유럽의약품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음.

- 2016년 미국 FDA에서 램시마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의 바이오시밀러인 인플렉트라 승인.

- 2017년 유럽의약품청으로부터 혈액암 및 자가 면역질환 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인 트룩시마의 판매허가를 받음

- 2018년 항암 항체 바이오 시밀러 허쥬마가 일본, 유럽, 미국에서 허가를 받음

- 2018년 미국 식품의약국 FDA으로부터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판매허가를 획득.

- 2019년 면역항암제, 항체 의약품 등 임상 진행.

- 2020년 7월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치료제의 인체 임상 진행.

- 2021년 3월, 유럽의약품청(EMA)에서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주에 대해 '품목허가 전 사용권고'를 내림.

 

- 20년 연간 매출액 1.8조 원, 영업이익 7천억, 영업이익률 38%

- 주 매출원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램시마, 트룩시마, 유플라이마

 

출처: 셀트리온 IR 페이지 / 자가면역질환치료제 램시마, 유플라이마 위주의 매출 비중

 

<삼성바이오로직스>

 

- 2011년 설립된 삼성 계열의 바이오 의약품 위탁 생산 업체. 2011년 공장 착공

- 2013년 글로벌 제약회사 Roche, BMS와 생산 계약 체결

- 2015년 미국 FDA로부터 제조 허가 승인

- 2016년 코스피 상장. 유럽의약품청으로 부터 제조 허가 승인

- 2017년 글로벌 제약회사 Merck와 전략적 협력 계약 체결. Sun Pharma 와 생산 계약 체결

- 2018년 분식회계 이슈. 그러나 상장 유지

- 2019년 CytoDyn과 생산 계약 체결

- 2021년 모더나와 코로나 백신 생산 계약 체결

 

- 20년 연간 매출액 1.1조, 영업이익 3천억, 영업이익률 25%

- 생산 계약 체결에 따라 매출액 변동

출처: 삼성바이오로직스 IR 페이지 / 생산 계약 수주에 따라 매출 크게 달라짐

 

<최근 주가 추이>

 

-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시장을 크게 상회하는 상승을 보였으며, 셀트리온 또한 코스피를 상회하였으나 올해 초 성장주 고평가 우려로 조정 구간 진입.

 

 

[최근 트렌드 및 뉴스]

 

<셀트리온>

 

- 셀트리온 렉키로나, 코로나 베타 변이에서도 유효성 확인

- 셀트리온 관계자는 "최근 렉키로나의 성공적인 글로벌 대규모 임상 3상 결과 발표에 이어, 베타 변이에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동물 효능시험을 통해 입증하게 됐다"라며 "현재 전 세계에서 발견되고 있는 델타, 감마 변이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하는 동물 효능시험에서도 긍정적 결과 도출 시 제품 수출 협의나 해외 허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출처: 셀트리온 IR 페이지 / 렉키로나 관련

 

<삼성바이오로직스>

 

-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완제 공정한 mRNA 백신 한국에 유통될 것

- 모더나의 최고사업 책임자(CCO, Chief Commercial Officer)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mRNA(메신저 리보핵산·전령RNA) 백신 원액을 한국에서 생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 최근 연합뉴스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한국에서 mRNA 백신 원액을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게 사실"이라며 "단순한 제조 협력뿐만 아니라 연구 분야에서도 협력하겠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mRNA 백신 원료의약품 생산으로 사업을 확대하고자 내년 상반기까지 관련 설비를 증설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관련기사


 

[핵심 역량]

 

<셀트리온>

 

▶ 기술력

- 바이오시밀러 연구개발 역량 및 제조기술

 

▶ 사업 역량

- 다양한 부문의 의약품을 임상 시험하고 개발하는 역량을 바탕으로, 자가면역치료제 생산에서의 강점도 확장해나가고 있음. 부문의 의약품을 임상시험하고 개발하는 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시밀러 회사 인수를 통해 생상에서의 강정도 확장해나가고 있음.

 

▶ 미래 신사업

- 신규 바이오시밀러 임상실험이 지속되며,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는 중. 기존 치료제의 유럽 및 미국 점유율 확대 유지하면서, 연구개발 투자 유지 중.

 

▶ 리스크 요인

-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경쟁력이 심화될 수 있다는 리스크와 신약 기술 개발 특성상 임상 시 실패의 리스크도 존재.

 

출처: 셀트리온 IR 페이지 / 임상 진행 중 의약품 리스트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술력

- 위탁 생산 관련 기술 노하우 축적

 

사업 역량

- 제약에 국한되지 않고 의료기기와 소비자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사업적인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는 포트폴리오 보유

 

▶미래 신사업

- 최근 글로벌 제약사들이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추세로, 설비투자를 통해 시장 선점 가능

 

▶리스크 요인

-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하기는 하나, 경쟁사가 충분히 진입할 수 있는 산업 구조로 신약 파이프라인 다양화 필요.

 


 

[실적]

 

 

<셀트리온>

 

- 올해 코로나 치료제 렉키로나와 기존 자가면역치료제 판매로 전년대비 실적 상승 예상.

- 영업이익률 30~40%대 유지하면서, 주요 임상 진행해 나가야 할 필요성 있음.

 

 

<삼성바이오로직스>

 

- 바이오시밀러보다는 낮은 영업이익률을 가지고 있으며, 매출액 유지를 위해 위탁 생산 계약을 지속적으로 유지 필요

 

 

[투자의견]

 

 

<셀트리온>

 

- 애널리스트 의견은 ‘매수’로 올해 바이오 주식 조정 이후 추가 상승 여력은 크게 나타나는 상태.

 

- 올해 실적은 견고하게 나타날 예정이나, 얼마나 조정 구간이 이어질지 살펴보면서 반등 시점에 매수 필요. 

출처: 네이버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 애널리스트 의견은 ‘매수’로 최근 주가 상승으로 추가 상승 여력은 크지 않은 상태.

 

- PE 배수가 100을 넘을 정도로 고평가된 상황으로, 신중한 투자 필요.

출처: 네이버증권

 

[향후 관전 포인트]

 

<셀트리온>

 

- 최근 코로나 치료제 개발로 올해 실적 개선 예상됨.

 

- 하지만, 바이오시밀러 시장 특성상 큰 리스크를 않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숙제가 남아 있는 상황.

 

- 올해 실적은 무난해 보이나 추후 어떻게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지에 대한 전략 강화 필요.

 

<삼성바이오로직스>

 

- 최근 코로나 백신 위탁 생산 계약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주가 또한 크게 상승. 

 

- 영업이익률이 낮은 위탁 계약 특성상 연구개발 역량을 확대하여 추후 생산 확대에 이점을 가질 수 있는 강점 개발 필요.

 

- 설비투자에 큰 투자금이 드는 만큼 생상 위탁 계약을 꾸준하게 유지하여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전략 강화 필요.

 

<의견>

 

- 두 업체 모두 견고한 실적이 예상되나, 여전히 PER이 높은 수준으로 투자 유의 필요.

 

-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매우 고평가된 구간으로 특히 투자 유의 필요.

 

- 셀트리온의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보다는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큰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염두에 두고 투자 필요.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출처: 미래에셋대우증권, finbiz.com, sectorspdr.com, marketscreener.com. tipranks, 각 사 IR 페이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