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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거래소 동향과 시사점
출처: Xangle, Korbit
[NFT 시장 트렌드와 거래소의 역할]
누가 시장에 참여하는가
① 투자자 및 컬렉터
NFT 시장에는 수집 및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리테일 컬렉터와 투자 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 투자자가 공존한다.
② NFT 창작자
크리에이터 역시 NFT 시장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축의 하나이다.
무엇이 거래될 것인가
향후의 거래소에서는 어떤 NFT가 주로 거래되게 될까? 현재 NFT 발행과 거래는 PFP 등 컬렉터블(collectible) NFT가 주를 이루고 있다. NFT 리서치 업체 NonFungible에 따르면 올해 2분기 NFT 거래규모의 60%가 컬렉터블 NFT이다.
① 티켓 & 멤버십
NFT 티켓은 기술적으로 도입이 용이하고, 사용자 경험이 익숙하고 편리하며, 직관적이면서 즉각적인 효용을 가져다 준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티켓 분야의 NFT 적용은 실생활에서 빠른 시일 내에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②게임
게임 분야는 시장규모가 200조원을 넘어서는 만큼 수용층의 폭이 넓으며, 많은 유저들이 이미 아이템 구매 등 게임 내 경제활동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의 웹3 게임들이 게임의 완성도, 몰입도, 장기 플레이어 유지 등의 측면에서 아쉬움을 낳았던 데 비해 대형 게임 개발진들이 참여한 웹3 게임들이 출시를 앞두면서 플레이어의 저변의 확대와 NFT 거래의 다양화, 활성화가 기대된다.
③ 음악
음악 역시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가 5억명에 달할 만큼 수용층이 매우 넓으며 소비 형태가 다른 매체와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NFT 활용의 형태는 아티스트에 대한 후원 및 투자(Republic 등), 음원 로열티의 토큰화(EulerBeats, Royal 등), 음원 스트리밍(Audious 등)을 포함해 음원 유통 및 소비의 전 과정에 걸치고 있다.
④ 현실 자산과의 연계
실제 세계에서의 자산과 NFT를 연계시키려는 초기 단계 시도도 존재한다. 현재 가장 가시적인 분야는 와인, 명품 등 고가 사치재 시장이다. Enigma는 빈티지 와인 5종에 대해 정품임을 인증하는 NFT를 발행하는 시도를 선보였고 LuxFi는 까르띠에 시계, 에르메스 가방 등 명품에 대한 NFT 발행 및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NFT의 금융화]
① 담보 대출
NFT가 자산으로서 거래되면서 이를 활용한 금융화 서비스들 역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우선 보유한 NFT를 담보로 대출을 수행해서 보유자의 자산 유동성을 높여주는 서비스를 들 수 있다. NFTfi는 대출자와 대여자 간의 NFT 담보대출을 중개해주는 플랫폼으로 NFT 보유자가 희망하는 금액, 기간, 이자 등을 설정해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대출 수행 시 이를 증빙하는 NFT 약속어음도 함께 발행된다.
② 가치평가와 파생상품
이와 같은 NFT 금융 프로토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바닥가에 대한 기본적 정보 외에도 개별 담보자산에 대한 적절한 가치평가 모델이 중요하다.
③ 유니스왑과 디파이-NFT
유니스왑은 디파이와 NFT의 연결에 가장 적극적인 플레이어 중 하나이다. 유니스왑은 V3에서 유동성 공급자가 유동성 공급 가격 범위와 수수료를 설정할 수 있게 하며 공급 포지션을 NFT로 발행해 거래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러한 NFT의 거래는 현재 주로 오픈시 등 종합 거래소에서 일어난다.
④ 계속되는 시도들
NFT와 금융의 접목은 형성되는 초기 단계에 있으며 향후 많은 발전이 요구된다.
[NFT 거래소의 고려 사항]
①특화 분야에 집중
종합 마켓플레이스는 초기 플레이어가 강력한 진입장벽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신규 진입자의 입장에서는 특화된 카테고리에서의 영역을 확보하는 것이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 카테고리 킬러를 목표하는 경우 범용 오픈 플랫폼에 비해 타깃해야 할 대상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실제 이용자층에 특화된 전략을 구사하기 용이하다.
② 사용자 풀과 커뮤니티의 확보
기업 혹은 프로젝트가 사용자 풀, 커뮤니티, 혹은 강력한 IP를 가지고 있는 경우 NFT 거래소의 사용자 유인 및 유지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③ 미충족 수요의 식별과 해결
거래 수수료의 절감 및 토큰 등을 통한 이익 공유는 때로 유저 모집에 효과적일 수 있으나 그 자체로 성공 요인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마켓플레이스가 구현하는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해 줄 때 장기적인 유지 가능성이 높아진다. 미충족 수요의 식별을 위해서는 거래소가 타깃하는 유저층과 그들의 특성을 명확화할 필요가 있다.
-> 의견: NFT에 대해서 냉청하게 분석하고,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해도 좋을지를 각자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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