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상 기록

불안의 시대, 소비자 끄는 브랜드 되려면? - 티타임즈

샬롯의 투자일지 2025. 5. 2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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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불안의 시대, 소비자 끄는 브랜드 되려면? - 티타임즈

 

1. “귀여움” 소비 트렌드의 부상

- 데이터 기반 분석: 2022년부터 '귀엽다'는 말이 소비 관련 키워드로 급부상.

- 사례: 포켓몬빵, 노티드 도넛, 크록스 지비츠, 푸바오 등이 대표적인 예.

- 귀여움은 단순한 외형을 넘어 감정적 위안을 주는 요소로 작용함.

 

2. 시대 정서와 “귀여움”의 연결

- 팬데믹 이후 사소한 일상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흐름이 강해짐.

- 귀여운 대상은 “대단해지지 않아도 괜찮아”라는 위로의 정서와 연결.

- 경쟁이나 성취보다 감정적 공감과 위안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음.

 

3. 콘텐츠와 캐릭터를 통한 공감

- 예: ‘먼작귀’, ‘김내리’ 캐릭터처럼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에 소비자들이 공감.

- 현실 반영과 소소한 힐링이 중요.

- 귀여움은 단순한 호감 이상, 감정적 몰입과 본딩(bonding)의 신호.

 

4. 소비와 덕질 문화에서의 귀여움

- “귀여우면 끝이다”라는 말은 덕질 문화에서 비롯.

- ‘귀엽다’는 말은 감정적 애정 없이는 나올 수 없는 표현.

- 멋있음, 예쁨은 객관적일 수 있지만, 귀여움은 주관적 몰입의 표현.


 

→ 의견: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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