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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드라마는 정말 넷플릭스의 노예가 된걸까?
유튜브: 언더스탠딩
1. 넷플릭스의 수익 독점 문제
-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때, 대부분의 제작비를 부담하고 콘텐츠의 100% 권리를 확보합니다.
- 이에 따라, 수익은 넷플릭스에 집중되는 구조입니다.
- 예를 들어, "오징어 게임" 같은 히트작의 경우, 제작비와 안전 마진 외에 추가적인 보너스가 제공되지만, 대부분의 수익은 넷플릭스가 가져갑니다.
2. 한국의 법적 구조
- 한국의 저작권법에 따르면, 영상 저작물의 저작권은 특별한 계약이 없는 한 제작사에 자동으로 양도됩니다.
- 이는 창작자와 제작사 간의 계약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제작사가 저작권을 소유하게 됩니다.
- 이로 인해, 제작비를 전액 부담하는 넷플릭스가 콘텐츠의 수익을 거의 독점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3. 국제적인 차이
- 유럽과 미국에서는 저작권 및 수익 분배에 관한 규제가 다릅니다.
- 유럽은 창작자에게 비례적인 보상을 보장하는 규정을 두고 있으며, 프랑스는 창작자가 저작권을 유지하고, 제작사는 이용 권리를 계약으로 취득해야 한다고 명시합니다.
- 미국은 모든 영상 저작물의 저작권이 제작사에 속하며, 창작자는 단체 협상 등을 통해 보상을 받습니다.
4. 한국과 국제적인 법 비교
- 한국은 국제적인 규제와 다르게 제작사가 저작권을 자동으로 소유하게 되어, 넷플릭스와 같은 거대 자본이 콘텐츠의 대부분 수익을 차지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반면, 유럽은 창작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법을 개정하는 추세입니다.
- 결론적으로, 넷플릭스의 수익 독점 문제는 한국의 저작권법적 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창작자 보상을 강화하려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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