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상 기록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는 왜 NFT를 들고 컴백했을까? - 티타임즈TV

샬롯의 투자일지 2022. 6. 7.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는 왜 NFT를 들고 컴백했을까?

유튜브: 티타임즈TV

1. 하워드 슐츠의 귀환

- 첫 번째 재임 시기 (1986년 ~ 2000년) : 스타벅스 프랜차이즈화

- 두 번째 재임 시기 (2008년 ~ 2017년) : 디지털화, 사이렌 오더, 앱 충전금 제도, 커피 머신 클로버, 핀테크 회사로 도약.

- 세 번째로 재임하게 되는 현재, 22년 스타벅스의 위기

- 테이크아웃 매출 감소, 스페셜티 전문점 유행, 바리스타 노조 설립 가속화

 

2. 스타벅스의 NFT 선언

- NFT 사업 진출 선언

- 스타벅스 멤버십 강화, 새로운 커뮤니티 구축, 디지털 스타벅스 변신

- 큰 매장 필요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

- 한정판 굿즈 방식의 NFT

- 디지털 커뮤니티의 초대권으로 활용.

 

3. 스타벅스의 제3의 커뮤니티

- 강력한 디지털 공간을 만들겠다는 생각.

- NFT를 통해 입장 가능한 제3의 커뮤니티.

- 도시사회학자인 레이 올든버그가 말한 제3의공간.

- 제1의 공간: 사적인 공간

- 제2의 공간: 공적인 공간

- 제3의 공간: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개방된 공간.

- 이런 공간에서 사람들은 ‘사회적 지원’을 한다.

- 커피가 아닌 공간을 판다.

- 디지털에서 스타벅스의 공간을 만들겠다는 생각.

- 커피를 중심으로 글로벌 커뮤니티를 만든 후에 책, 음악, 영화 등 주제로 커뮤니티 확장.

- 스타벅스 NFT 커뮤니티 예상 콘텐츠: 원두 배송 서비스, 원두 스토리텔링 서비스, 농장 체험 서비스

 

4. 스타벅스의 커뮤니티란

- 팬들이 스타벅스 NFT 고객이 될 것.

- 자발적인 커뮤니티 구성원이 될 것.


 

-> 의견: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