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일상 기록

테슬라는 날아가는데, 현대차는 왜? 솔직하게 까봅니다 (권순우 기자) - 삼프로TV

샬롯의 투자일지 2022. 5. 7.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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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고, 들었던 콘텐츠 중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려요!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테슬라는 날아가는데, 현대차는 왜? 솔직하게 까봅니다 (권순우 기자)

유튜브: 삼프로TV

 

1. 테슬라 이야기

- 테슬라 엄청난 1분기 실적 발표.

- 다른 자동차 회사들 주가 좋지 않음.

- 테슬라, 원가율 낮음. 기가 프레스를 통해 뼈대를 통으로 찍어냄. 훨씬 자동화 수준이 높아짐.

- 테슬라는 다음 차가 없음. 차 안의 설계구조가 바뀜.

- 용접 1,600번 덜함. 자동화, 인건비 절감.

- 다른 자동차 회사도 비슷하게 설비 셋업 하려고 노력 중.

- 1분기 실적 좋았던 이유: 가격을 크게 올림. 모델 몇 개 안 돼서 그냥 올려버렸고, 사람들 줄 서서 사는 중. 판매량 상승.

- 테슬라, 탄소 배출 크레딧을 많이 받음. 지난 분기 대비 116% 늘었음.

- 기가 프레스로 인한 규모의 경제 아직 시작도 안 했다.

- 다른 차량 간 부품 공유되는 비율 80% 정도. 엄청 효율적임.

- 공급망 충격 덜 받고 있음.

 

2. 그러면, 우리나라는 어떤가?

- 미국 전기차 시장 2위는 현대기아차. 점유율 11%

- 1위 테슬라는 점유율 52%

- 현대기아차, 미국에 전기차 공장 만들려고 함.

- 유럽에서도 잘하고 있음.

- 아이오닉 5와 EV6에 대한 평가가 유럽에서 매우 좋다. 유럽은 도요타의 렉서스도 실패한 시장인데, 현대기아차 선전하고 있음.

 

3. 그런데, 현대차는 왜 주가 흐름 이런가?

- 1) 현대차 남양연구소에 젊은 연구소 이탈이 매우 높다. 처우에 대한 불만. 구조적인 문제. 생산직 연봉 테이블 연결되어 있어서 높은 연봉 줄 수 없음. 미래 가능성을 담보할 인재 뽑을 수 없음.

- 2) 생산비 낮추기 쉽지 않음.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과 달리 인력 1/3 정도만 있어도 생산 가능. 하지만 현대차는 개발 인력은 이탈하고, 생산인력은 유지되는 수준으로, 미래 경쟁력 부족해질 수밖에 없음. 국가적으로 고용 창출해 주는 고마운 회사이지만, 회사로 보면 경쟁력 약해지는 회사.

 


-> 의견: 전기차 관련 투자 아이디어로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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