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투자일지/기업 탐구

[기업 탐구] 2차 전지 다크호스 -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샬롯의 투자일지 2021. 10. 20. 08:30
728x90

 

 

안녕하세요, 샬롯의 투자 일지입니다. 😄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이번 주는 2차 전지 관련하여 시장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SDI,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업 기본 정보]

 

<삼성SDI>

 

- 삼성의 전자관, 이차 전지 제조업체로, 1999년 삼성SDI(Samsung Display Interface)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나, 사업구조가 바뀌면서 사명에 있던 디스플레이와는 상관없게 되자 사측은 고유명사 SDI라고 홍보하고 있다.

- 사명의 S는 Samsung, D는 Display & DigitaI, I는 Interface & Internet Component를 의미하며, 다가오는 21세기의 핵심 산업인 디지털, 디스플레이 그리고 2차 전지와 같은 인터넷 컴포넌트(Components)를 중심으로 첨단사업을 전개하는 회사의 이미지를 나타냄.

- 2000년 충남 천안시에 2차 전지 공장을 세우고 2008년 AMOLED 사업부를 분할하여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를 세웠고, 같은 해에 SB리모티브를 세웠다.

- 이후로는 2차 전지에 주력하여 소형 IT 용 2차 전지(스마트폰, 노트북 등)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 최근 중대형 전지 중 특히 전기차 배터리 2차 전지에 투자하면서 성과를 내고 있다.

- 영업이익 3분기 3,541억 원(QoQ 20%, YoY 32%), 4분기 4,282억 원(QoQ 21%, YoY 74%) 전망

 

<에코프로비엠>

 

- 2016년 5월, 양극소재 사업 전문화를 위해 모기업 에코프로의 2차 전지 소재 사업 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됨.

-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

- 전기차(EV),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정전전원장치(UPS), 스마트그리드, 항공 우주용, 의료용, 군사용 등 리튬 이온 이차전지를 주요한 사업 매출원으로 삼고 있다.

- 21년도 영업이익 약 1천억 원 예상.

 

 

<최근 주가 추이>

 

- 같은 기간 코스피, 코스닥을 상회하는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음.

- 삼성SDI의 경우 21년 초 조정을 받고 조정 구간 진입.

-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최근까지 큰 상승을 이어가는 중.

출처: 야후 증권

 

출처: 네이버 증권

 

 

[최근 트렌드 및 뉴스]

 

<삼성SDI>

 

- 삼성SDI가 가격은 낮추고 주행거리를 늘린 차세대 리튬이온전지 '젠5'의 양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젠5는 롤스로이스를 비롯해 하반기부터 BMW 등 여러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삼성SDI는 기존 전지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젠5와 차세대 원통형 전지 등을 앞세워 하반기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에코프로비엠>

 

- 유안타증권은 12일 에코프로비엠(247540)에 대해 최근 잠시 조성을 받았지만, 실적 우상향 추세가 지속되며 중장기 성장 가치는 변한 것이 없다고 평가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 목표주가를 48만 원에서 57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 유안타증권은 에코프로비엠의 올해 3분기 예상실적에 대해 매출액 4,001억 원, 영업이익 381억 원으로 각각 전분기 28.9%, 31.5%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주력 고객사 차세대 배터리 양산 개시에 따른 양극재5공장(CAM5) 가동률 추가 상승, 메탈 가격 상승에 따른 판가 상승효과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핵심 역량]

 

<삼성SDI>

 

▶ 기술력

- 하이니켈 양극재와 신공법 적용한 Gen 5 라인 본격 가동

 

▶ 사업 역량

- 원형전지 호황 인상적. 전동공구, 모빌리티, EV 향 수요 강세 지속, 판가 상승효과 더해져 높은 수익성 실현

 

▶ 미래 신사업

- 미국 시장 진출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 내 점유율 확대 예상

 

▶ 리스크 요인

- 전기차 배터리 기술 개발 현황에 따라 시장 급변할 수 있음.

 

<에코프로비엠>

 

▶기술력

- 기술력, 성장성, 원가경쟁력 측면에서 독보적 기업. NCA, NCM811 등 High 니켈 양극재 기술경쟁력 (SDI, SKI 주력 공급)

 

사업 역량

- 양극재 생산능력 20년 5.9만 톤에서 25년 29만 톤으로 확대 계획. 전구체(에코프로GEM) → 양극재(에코프로BM) → 폐배터리 재활용(에코프로) → 리튬(에코프로Innovation)으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로 가격경쟁력 확보

 

▶미래 신사업

- 하이니켈 기술 개발로 시장 확대 기대.

 

▶리스크 요인

- 아직 낮은 영업이익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얼마나 확대하여 장악할 수 있을지가 관건.


[실적]

 

 

<삼성SDI>

 

- 향후 꾸준하게 매출액과 영업이익 지속 성장 예상. 영업이익률은 23년 소폭 둔화 가능.

 

<에코프로비엠>

 

- 매출액 지속 성장 예상. 영업이익률은 22년부터 둔화 가능성.

 

 

[투자의견]

 

<삼성SDI>

 

- 애널리스트 의견은 ‘매수‘로, 목표주가 99만 원, 현재 약 39% 상승 여력

- 매출액 지속 성장 예상되나, 신중하게 분석 후 투자 필요.

출처: 네이버 증권

 

 

<에코프로비엠>

 

- 애널리스트 의견은 ‘매수’로 5%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

-최근 주가가 급하게 높은 수준으로 올라왔기 때문에 신중한 매수 의사결정 필요.

출처: 네이버 증권

 

 

[향후 관전 포인트]

 

<삼성SDI>

 

- 미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지, 원형 배터리의 기술 변화 등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에코프로비엠>

 

- 향후 양극재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갈 수 있을지가 관건.

-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주가 수준이 이미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주가에 유의하여 기술적 분석 후 투자 필요.


 투자자 유의사항: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셔야 하며, 그에 대한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각자의 투자 원칙을 만드시고, 그 원칙에 따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출처: 미래에셋대우증권, 키움증권, 네이버 증권, finbiz.com, sectorspdr.com, marketscreener.com. tipranks, 각 사 IR 페이지.

 

728x90